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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열차 체계
일본여행을 준비하다보면 흔히 '환승 할 때마다 추가로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말은 한번쯤 들어봤을거다.
아마 이 부분이 도쿄 여행 시 가장 큰 심리적인 부담을 느끼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된다.
하지만 투어캐스트에서는 이런 부분을 도쿄 여행이 처음인 분들 눈높이에 맞춰 최대한 쉽게 설명을 하고자 한다.
- 아래 내용은 '공통 2편 - 교통정보'를 기반이 되는 내용이니 해당편을 먼저 읽어보고 보는게 좋다.
열차 구분
우리나라는 전철과 지하철의 개념이 거의 같은 식으로 쓰이고 있지만, 일본은 지상으로만 다니는 전차를 전철, 지하로 다니는 전차를 지하철로 명확히 구분하고 있다.
- 지하철: 아래 이미지 오른쪽 9개 노선의 메트로(Metro), 왼쪽 4개 노선의 도에이(都営)
- 전철: JR선, 전철(오다큐선, 유리카모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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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선
서울 홍대입구역에서 잠실역으로 2호선으로 간다면 약 40분 정도 걸린다.
근데 만약 홍대입구역 - 잠실역을 가로 지르는 노선이 있다면? 그만큼 이동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이 부분을 현지 JR선을 비유를 해보자.
서울 2호선은 순환선인 JR 야마노테선(山手線)이고, 우리나라는 없지만 JR 야마노테선을 가로 지르는 JR 주오선(중앙선)/소부선이 있다.
신주쿠 역에서 야마노테선을 타고 도쿄역을 가면 편도30분 정도 걸리지만 주오선으로 약 15분 만에 갈 수 있어 그만큼 시간 단축되어 순환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다.
소부선은 신주쿠역 - 아키하바라 역 구간, 주오선은 신주쿠 역 - 칸다 - 도쿄역을 잇고 있으며, 소부선은 모든 역을 정차하므로 주오선보다 다소 느린 점이 있다.
서울 2호선도 열차가 들어오면 음악소리로 상행/하행을 구분하지만 야마노테선은 남자, 여자 목소리로 구분을 한다.
이런 부분까지 알고 야마노테선을 탄다면 도쿄 여행의 깨알 재미가 될 것이다.
전철
도쿄의 대표적인 전철로는 오다이바 갈 때 타는 유리카모메, 하코네 갈 때의 오다큐선 등이 있으며 다른 노선보다 가격대가 더 비싼 편이다.
하지만 각 노선별 교통패스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그나마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다.
이런 전철은 JR 야마노테선 기준으로 내부에는 없고, '대도시 전철 진입 금지 정책' 으로 외부로만 이어져 있다.
- 신바시 역과 연결된 유리카모메
- 하마마츠쵸 역에서 공항가는 도쿄 모노레일
- 신주쿠 역과 연결된 오다큐선 등
지하철
민간이 운영하는 9개 노선의 메트로(Metro)와 도쿄도에서 운영하는 4개 노선의 도에이(都営)가 있다.
아마 이 부분이 우리나라 여행객이 가장 헷갈리고 어려워 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쉽게 설명하면 메트로 9개 노선은 같은 회사이며, 환승시 추가요금이 없고, 도에이 4내 노선 또한 같은 회사이며 환승시 추가 요금이 없다.
하지만 메트로에서 도에이(또는 역순)로 환승시에는 추가금이 발생된다.
위 이미지처럼 왼쪽의 M 모양이 메트로 지하철이고 오른쪽의 단풍모양이 도에이 지하철이다.
- 메트로 긴자선, 메트로 마루노우치선, 메트로 히비야선, 메트로 도자이선, 메트로 치요다선, 메트로 유라쿠초선, 메트로 한조몬선, 메트로 난보쿠선, 메트로 후쿠토신선
- 도에이 아사쿠사선, 도에이 미타선, 도에이 신주쿠선, 도에이 오에도선
환승방법
도쿄 여행 준비하면서 가장 머리가 아픈 부분이 바로 전철, 지하철의 환승이 아닐까 생각한다.
투어캐스트에서는 여행준비 및 일정 짜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최대한 쉽게 설명하고 하고 있으니 부담 갖지말고 하나하나 같이 알아가보자.
전철 - 전철
JR선은 JR선끼리, 전철은 같은 노선끼리 환승 시 무료 환승이 된다.
전철 - 지하철 환승
JR선, 전철과 지하철(메트로, 도에이)로 환승 시에는 완전 다른 세계의 노선이라 생각하면 되고 무조건 편도 편도 요금 지불을 해야한다.
지하철 - 지하철 환승
예시로 롯본기 역에서 출발해 신바시 역까지 환승할 때 어떤 지하철을 타는지에 따라 요금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보자.
- 메트로 - 메트로
- 메트로 히비야선 - 메트로 긴자선 환승으로 편도 170엔
- 같은 메트로 노선이므로 무료 환승 가능!
- 도에이 - 도에이
- 도에이 오오에도 선 - 도에이 아사쿠사선 환승으로 편도 220엔
- 도에이 노선이 메트로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이 경우에도 같은 도에이라 무료 환승 가능!
- 여행객이 많이 이용하는 메트로보다 이용이 적은 노선 위주로 되어 있다.
- 메트로 - 도에이
- 도에이 오오에도 선 - 메트로 긴자선 환승으로 편도 280엔
- 같은 회사가 아닌 노선으로 환승할 경우 더 비싸게 나온걸 알 수 있다.
- 280엔이 나온 이유는 각각의 편도 요금은 180엔, 170엔이지만 지하철 특수할인 70엔 적용되어 280엔이 나옴
- 이 같은 구간은 현장에서 현금으로 티켓 구매 시에는 280엔 티켓 한장만 구매 후 환승하면 된다.
보통권 사용 시 주의사항
보통권이란 스이카, 파스모 같은 IC 카드, 각종 교통패스를 사용하지 않고 현장에서 편도 티켓을 현금으로 구매하는 경우를 말한다.
초과 운임정산
- 승차 시 구입한 승차권보다 멀리 이동한 경우에는 개찰구 옆의 노란색으로 된 정산기에 기존 구매한 표를 넣으면 부족한 금액이 표시가 되며, 표시된 금액만큼 돈을 넣으면 넣으면 새로운 티켓이 나온다.
- 이 티켓으로 개찰구를 통과시켜서 나올 수 있다.
주황색 개찰구
- 예전 노량진 역에는 1호선과 9호선이 환승 통로가 이어지지 않아 외부로 나가 환승을 했던 경우가 있었다. 이런 것처럼 같은 메트로 노선이지만 개찰구를 나와 환승을 하는 경우가 있다.
- 보통권으로 편도 티켓을 끊었을 경우 일반적인 개찰구를 표를 통과시키면 표가 다시 나오지 않으므로, 새로 표를 구매 해야 하므로 그만큼 손해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이런 역에서는 주황색으로 된 개찰구에 표를 통과시켜야 기존에 구매한 표가 다시 나와 환승이 가능하다.
- 주황색 환승 개찰구를 나가야 하는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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