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사이 지역 열차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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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사이 지역 열차 체계

흔히 일본에서는 '각 노선별 환승이 안 되서 교통비가 비싸다' 라는 얘기는 한 번씩 들어봤을 것이다.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생각하면 되고,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자.

  • 아래 내용은 '공통 2편 - 교통정보'를 기반이 되는 내용이니 해당편을 먼저 읽어보고 보는게 좋다.

지하철과 전철 구분

우리나라는 지하로만 다니던 지하철이 어느새 지상으로 올라와 한강 다리도 건너고 한다.

하지만 일본은 지하철과 전철 구분이 명확하게 되어 있고 이 구분을 확실하게 해야 헷갈리지 않고 다닐 수 있으며 교통패스도 명확하게 구분을 할 수 있다.

  • 지하철: 오사카 시영 지하철(메트로), 교토 시영 지하철
  • 전철(사철 - 사유철도, 私有鐵道): 난카이선, 한큐선, 한신선, 란덴(게이후쿠 전차), 에이잔 등
  • JR선: Japan Rail 의 준말로 관리하는 노선별 회사가 다르지만 일괄적으로 JR선으로 통칭
  • JR선도 전철이라 할 수 있지만 좀 더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나눔

환승방법

그럼 각각의 환승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지하철 - 지하철 환승

위 이미지에서 Osaka Metro 라고 적힌건 오사카 메트로에서 운영하는 지하철 노선이다.

  • 뉴트램은 경전철로 지상으로 연결되었지만 오사카 메트로에서 운영해 오사카 지하철의 한 노선이라 보면 된다.
  • 이마자토 라이너는 버스로 여행으로 가면 거의 탈 일이 없다.

이 노선들들은 모두 오사카 메트로에서 운영하는 노선으로 노선별 이름은 다르지만 무료 환승이 가능하다.

지하철 - 전철(사철, JR선)

지하로 다니는 지하철과 지상으로 다니는 전철은 서로 다른 세계의 열차로 보면 되므로 서로 환승이 되지 않아 지하철 개찰구를 나와 새로운 티켓 구매 후 전철을 타는 개념이다.

전철 - 전철

우메다 역에서 한큐 본선을 타고 가츠라 역에서 한큐 아라시야마 선으로 환승할 때는 같은 한큐선이므로 무료 환승이 가능하다.

다만 한큐 - 한신선 이렇게 운영회사가 다른 경우는 무료 환승이 되지 않는다.

전철 - JR선

전철 - 전철과 동일한 개념으로 이 또한 무료 환승이 되지 않는다.

만약 난바 역에서 유니버셜 시티 역으로 간다면 오사카 난바 역에서 한신선을 타고 니시쿠죠 역으로 간 후 개찰구로 나와 JR선으로 환승해서 가야 한다.

난바역? 난카이 난바역? 오사카 난바역???

처음 오사카를 가는거라면 역 구분하는 것도 쉽지 않을 것이다.

난바역이면 난바역이지 난카이 난바, 오사카 난바, 그냥 난바, JR 난바 이런식으로 구분되어 있어 아무런 정보 없이 가면 헷갈리기 마련이다.

각각 역에는 어떤 노선이 다니는지도 알아야 헤매지 않고 다닐 수 있다.

  • JR 난바역: JR 선
  • 오사카 남바역: 긴테츠 나라선, 긴테츠 특급, 한신 난바선
  • 난바역: 지하철(미도스지선, 센니치마에선, 요츠바시선)
  • 난카이 난바역: 난카이 선으로 공항가는 공항급행 또는 라피트 특급열차 탈 때 이용

이런식으로 우메다도 구분짓는다면 아래와 같다.

하지만 오사카 역을 제외한 나머지 역을 통상적으로 우메다 역이라고 하며 각 역마다 연결되어 있어 어떤 노선을 탈지만 알고 이정표만 보면 크게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다만, 신오사카 역은 별도의 역이라 생각하면 되고 주로 신칸센, 하루카 특급열차 등이 다닌다.

  • 오사카 역: JR 선
  • 우메다 역: 미도스지선
  • 오사카 우메다 역(한큐): 한큐선(한큐 고베선, 한큐 교토선, 한큐 다카라즈카선)
  • 오사카 우메다 역(한신): 한신 본선
  • 히가시 우메다 역: 다니마치선
  • 니시 우메다 역: 요츠바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