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교통패스
🎫

ⓒ 2023. 투어캐스트 Co. All rights reserved.

배너를 통해 상품 구매 시 발생한 수수료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투어캐스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 교통패스

오사카 여행이 처음이라면 많은 교통패스에 대해 가장 어렵게 생각을 할 것이다.

그리고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일정을 짜고 거기에 패스를 맞추려고 하는데, 그럼 패스를 적용하면서 일정을 다시 짜야 하므로 어떤 패스가 어떻게 쓰이는지를 정확히 알고 거기에 맞게 일정을 짜는 게 더 효과적이다.

간혹 주유패스를 오사카 만능패스로 알고 3박 4일로 가면 1인당 주유패스 1일권 4장 끊으면 되는 줄 아는 여행객이 있다.

이러면 안 되니 교통패스 만큼은 꼭 숙지하고 일정 준비해야 한다.

간사이 지역 교통카드

교통카드의 기본적인 사항은 공통 - 일본여행 교통 편에서 확인하면 되고, 여기서는 오사카에서 구매 가능한 '이코카(ICOCA)''간사이 원패스(KANSAI ONEPASS)' 에 대해서만 설명하고 있다.

이코카 (ICOCA)

  • 보증금 500엔 포함 1,000엔 ~ 5,000엔으로 구매 가능
  • 오리 너구리 디자인의 카드
  • 간사이 공항 뿐만 아니라 간사이 지역 거의 모든 역 발매기 또는 티켓 오피스 창구에서 구매 가능
  • 어린이용이 있으며 어린이 용은 발매기에서 구매 불가
  • 어린이 용은 티켓 오피스가 있는 큰 역에서는 거의 다 발급되고, 유니버셜 시티 역은 티켓 오피스가 없어 발급 불가
  • 카드 유효기간 10년
  • 사전 구매
자세히 보기

간사이 원패스(KANSAI ONEPASS)

  • 외국인만 구매 가능해 여권 필요
  • 아톰 디자인의 카드
  • 보증금 500엔 포함 3,000엔 구매 가능
  • 간사이 공항 외 일부 역에서만 구매 가능 (아래 링크 확인)
  • 어린이용은 따로 없음
  • 카드 유효기간 없음
  • 카드 제시 시 공중정원 전망대 등 할인 또는 특전 혜택
자세히 보기우대 시설

간사이 조이패스

Have Fun In Kansai

특징

  • 간사이 지역의 관광시설, 음식점 등을 무료 입장 또는 1000엔 할인이 가능한 패스이며 3곳 선택, 6곳 선택에 따라 가격이 달라진다.
  • 처음 사용한 날부터 7일간 유효
  • 대표적인 관광 시설, 패스 등
    • 오사카: 공중정원 전망대(시간제약 없음), 하루카스 300 전망대, 쓰텐카쿠 & 타워슬라이더 등
    • 교토: 교토 철도 박물관, 도에이 우즈마사 영화촌 입장권
    • 게이한 패스(오사카, 교토 구간의 게이한선만 이용)
  • 패스 자체만으로 교통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교통카드와 같이 이용하면 된다.

간사이 쓰루패스

십수년간 오사카 여행을 책임지던 간사이 쓰루패스가 2024년 4월부터 발매중지가 되고, 간사이 레일웨이 패스로 재탄생(!?) 되었다.

기존 쓰루패스로는 교토 등 간사이 지역 거의 모든 버스를 이용할 수 있었고, 교토 란덴 열차도 탈 수 있었지만 이런 부분이 없어져 이용구간은 줄어들고 가격은 3일권 기준 5,400엔에서 7,000엔으로 인상되어 더 이상의 메리트는 없어졌다.

그리고 예전 자료를 보고 간사이 쓰루패스만 구매하면 되겠지? 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간사이 레일웨이 패스

Kansai RailWay Pass

위에서 언급한대로 메리트가 없어진 패스로 구매하는 순간부터 손해인 패스이다.

하지만 다른 패스와 차이점을 알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을 확인하는건 좋다.

이용지역

  • 간사이 지역 (간사이 공항, 오사카, 교토, 고베, 나라, 히메지 등)

이용 가능 노선

  • JR선을 제외한 오사카 시영 지하철, 사철(전철)

종류 및 가격

  • 2일권 5,600엔 / 3일권 7,000엔
  • 어린이 (만 6세 ~ 11세) 2일권 2,800엔 / 3일권 3,500엔

특징

  • 유효기간 내 아무날짜 비연속 사용 가능
  • 만약 유효기간이 12/31일까지 라면 12/1, 12/3, 12/5 이런식으로 사용 가능

유의점

  • 그날의 첫차부터 막차까지가 하루로 간주
  • 만약 오후 3시부터 사용했으면 그날 밤까지 하루 사용

비고

  • 기존 간사이 쓰루패스와의 차이점
    • 간사이 지역 버스 탑승 불가
    • 교토 란덴열차(게이후쿠 전차) 탑승 불가
    • BRT 이마자토라이너 탑승불가
  • 간사이 공항 - 오사카 시내(난바) 구간 난카이 공항급행 탑승 가능
    • 라피트 특급 열차 탑승 시 특급권 520엔 추가 구매 후 탑승 가능
  • 관광지, 음식점, 각종 시설 할인, 기념품 제공 혜택
홈페이지

오사카 주유패스

Osaka Amazing Pass

이용지역

  • 오사카 시내

이용 가능 노선

  • JR선을 제외한 오사카 시영 지하철(메트로), 버스, 일부 사철

종류 및 가격

  • 1일권 3,300엔
  • 2일권 5,500엔
    • 2일권이 잠시 판매중지 되었다가 SURUTTO QRtto(디지털 승차권)으로 발행되면서 재발급 시작
    • 하지만 기존 2일권은 1일권과 800엔 정도 차이로 가성비를 자랑했지만 이제는 2200엔 차이로 가성비가 좋다고 말하긴 어렵다.

특징

유의점

  • 무료 입장 조건이 각 관광시설마다 다르고 특정 기간별로 무료 입장 가능 여부가 다르니 반드시 확인하고 가야 한다.
  • 어린이용은 따로 없어, 가족여행 시 입장할 관광지 확정 후 어린이 입장료와 교통비 등을 고려 구매 여부를 판단해야 함. (아래 어린이용 주유패스, e-Pass 참고)

비고

  • 주유패스 사용한 날짜에만 1회 무료 입장 가능하고 여러번 입장 불가
  • 2일권은 연속 사용만 가능
홈페이지

오사카 e-Pass

Osaka e-Pass

이용지역

  • 오사카 시내

이용 가능 노선

  • 교통불가

종류 및 가격

  • 1일권 2,400엔
  • 2일권 3,000엔

특징

유의점

  • 주유패스와 무료 입장할 수 있는 곳이 다르며 대표적으로는 오사카 성 천수각, 덴포잔 대관람차는 e-Pass로는 입장 불가하다.
  • 무료 입장 조건이 각 관광시설마다 다르고 특정 기간별로 무료 입장 가능 여부가 다르니 반드시 확인하고 가야 한다.
  • 어린이용은 따로 없어, 가족여행 시 입장할 관광지 확정 후 어린이 입장료와 교통비 등을 고려 구매 여부를 판단해야 함. (아래 어린이용 주유패스, e-Pass 참고)

비고

  • e-Pass 사용한 날짜에만 1회 무료 입장 가능하고 여러번 입장 불가
  • 2일권은 연속 사용만 가능
홈페이지

주유패스 VS e-Pass

주유패스는 지하철과 일부 전철노선이 포함 + 무료 입장 혜택이 있는 반면 오사카 e-Pass는 교통은 안 되고 오직 무료 입장만 가능한 패스이다.

다만 서로 무료 입장 가능한 곳이 차이가 있으므로 아래를 참고해서 일정을 짜면 된다.

  • 오사카 성, 덴포잔 대관람차, 시텐노지 절 등은 e-Pass로는 무료 입장 불가
  • 주유패스로는 무료 입장 안 되는 곳 중 히나타노유 온천, 닌자 트릭 하우스 등 무료 입장 가능

그리고 오사카 e-Pass 사용 시에는 교통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아래 설명되어 있는 엔조이 에코카드(또는 메트로 승차권)를 구매하거나 교통카드(이코카 등)으로 교통을 이용하면서 무료 입장을 하면 된다.

만약 이틀 연속 오사카 시내 관광을 한다면 주유패스와 e-Pass 2일권의 가격 차이가 2,500엔 차이가 나므로 어느 곳을 입장할지 등을 고려해 주유패스를 구매할지 e-Pass를 구매할지 정하면 된다.

어린이용 주유패스와 e-Pass 는?

위 주유패스와 오사카 e-Pass 소개에서 어린이용이 따로 없다고 설명을 했다.

어린이 혼자 여행하는 경우는 없을테니 부모님들은 해당 패스를 사용할 때 그럼 어린이는 어떻게 해야 될지 의문을 가질 것이다.

어린이도 주유패스를 구매하는 하는게 가장 편하긴 하지만 어린이 나이에 따라 별도 교통비를 부담하고 현장에서 입장권을 내는게 더 저렴하다.

그럼 만 6세 이상 만 12세 미만인 초등학생으로 예를들어 오사카성 천수각, 공중정원 전망대, 헵파이브 정도만 간다고 해보자.

  • 엔조이 에코카드: 310엔 (아래 참고)
  • 오사카성 천수각: 무료
  • 공중정원 전망대: 700엔
  • 헵파이브: 600엔

위와 같이 어린이는 1,610엔으로 해당 패스들보다 저렴하게 다닐 수 있다.

하지만 어디를 가느냐에 따라 어린이 요금이 달라지니 투어캐스트에서 자체 작성한 요금 정리표에 나온 어린이 요금을 계산해보고 구매여부를 판단하는게 좋다.

요금 정리표

지하철 패스

1. 엔조이 에코 카드

Enjoy Eco Card

이용지역

  • 오사카 시내

이용 가능 노선

종류 및 가격

  • 1일권 820엔 / 토, 일 공휴일 620엔
  • 어린이 310엔

구매장소, 특징

자세히 보기
디지털 승차권 평일권디지털 승차권 주말권

2. 메트로 패스

Osaka Metro Pass

이용지역

  • 오사카 시내

이용 가능 노선

종류 및 가격

  • 1일권 820엔
  • 2일권 1,500엔

구매장소, 특징

  • 이용지역과 이용 노선은 엔조이 에코 카드와 동일
  • 간사이 공항 투어리스트 인포메이션 센터를 제외하고는 현지에서 구매 불가
  • 다른 패스와 같이 구매 후 공항에서 받으면 그나마 유용하지만 엔조이 에코카드와 평일기준 가격차가 별로 없고, 이 패스만을 구매하기 위해 공항에서 줄 서서 기다리는건 비효율적
  • 2일권은 비연속 사용 가능
  • 한국에서 사전 구매 후 교환 가능
자세히 보기

오사카 주유패스 VS 지하철 패스

먼저 오사카 주유패스로 무료입장 가능한 시설을 확인 후 무료입장 할 곳이 몇 군데인지 입장료의 합은 얼마인지 파악한다.

입장료의 총 합이 2,500엔 미만이면 지하철 패스를 구매해 현장에서 입장료를 따로 지불하는게 이득이고, 2,500엔 이상이면 주유패스를 구매해서 하루는 주유패스로만 다니면 된다.

지하철 패스 VS 교통카드(이코카)

오사카 주유패스를 구매하지 않고 오사카 시내 관광을 할 때는 보통 쇼핑을 많이 하므로 지하철을 많이 탈 일이 없다.

4회 이상 탄다면 구매를 하는게 유용하나 애매하거나 그러지 않는 경우라면 교통카드만으로도 충분하다.

교통패스 VS 교통카드(이코카)

일정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교통패스를 구매하는 것이 100%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쉽게 말하면 교통패스는 탑승 횟수가 많거나 이동지역이 클 때 구매하면 유용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4박 5일 일정이지만 오사카 시내에서 쇼핑을 주로 하면 교통편을 이용할 횟수가 그만큼 줄고, 하루 정도만 교토를 갔다 올 생각이라면 게이한 패스 + 이코카 카드 또는 이코카 카드만을 사용하면 된다.

이렇듯 여행 전체적인 일정에 따라 패스 구매는 달라진다.

하지만 2024년 3월 31일부로 간사이 쓰루패스는 전혀 메리트가 없는 간사이 레일웨이 패스로 발매가 되고 한큐 투어리스트, 한신 투어리스트 패스는 이것도 전혀 메리트가 없는 한큐 한신 1일 패스로 새로 발매가 되어 교통패스보단 이코카 교통카드의 의존도는 좀 더 올라갔다 보면 된다.

  • 각 구간별 편도 요금
    • 우메다 - 교토 가와라마치 한큐선 편도 410엔
    • 오사카 남바 - 고베 산노미야 한신선 편도 420엔
    • 오사카 남바 - 긴테츠 나라 긴테츠선 편도 680엔
    • 요도야바시 - 후시미이나리 게이한선 편도 420엔
    • 우메다 - 히메지 한신&산요전철 직결운행 편도 1,320엔

한큐 투어리스트 패스

  • 2024년 3월 31일부로 발매 중지되었다가 디지털 승차권으로 다시 살아난 패스
  • 기존 1일권 700엔이 디지털 티켓으로 되면서 1,300엔으로 인상
  • 우메다 - 한큐 가와라마치 역 구간 편도 410엔임을 고려하면 최소 네 번 이상 타야 유용
디지털 승차권 구매

한신 투어리스트 패스

  • 2024년 3월 31일부로 발매 중지
자세히 보기

한큐 한신 1일 패스

이용 가능 노선

  • 한큐 전 노선, 한신 노선, 고베 고속선 전 노선(니시다이 역, 미나토가와역 포함)

종류 및 가격

  • 1일권 1,600엔, 어린이 요금 없음

특징

  • 한큐/한신 투어리스트 판매 중지되어 새로 발매되는 패스
  • 비연속 2일권 1,600엔이면 그나마 가성비가 있다고 생각되지만 1일에 1,600엔은...🤨
  • 오사카에서 연박하고 하루 당일치기로 교토의 아라시야마, 니시키 시장을 갔다가 고베 산노미야를 간다면 그나마 유용하지만 보통 이런 일정은 없으므로 구매하면 손해인 패스
자세히 보기

게이한 패스

이용 가능 노선

  • 게이한 선 탑승 가능
  • 교토 + 오사카 메트로 패스는 오사카 시영 지하철도 이용 가능

종류 및 가격

특징

  • 요도야바시 역에서 게이한 선을 타고 교토로 이동 가능
  • 요도야바시 역 - 후시미이나리 역 게이한선 편도 420엔이고 왕복만 이용 시 패스 구매하면 손해
  • 최소 세네 번 이상 게이한 선 이용 시 이득

교토갈 때 유용한 패스는?

투어캐스트만의 꿀팁!

그럼 교토 갈 때 가장 유용한 교통패스는?

꿀팁 전체 내용은

투어캐스트 앱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일 밤새도 찾지 못하는 정보를 30분만 보면 다 알 수 있습니다."

투어캐스트 앱만의 매력 Point!

  • 가이드북 등 모든 기능 100% 무료
  • 투어캐스트만의 꿀팁 공유!
  • 여행일본어 음성 지원 기능
  • 각종 할인 쿠폰 제공
  • 여행준비물 체크리스트
  • Q&A 게시판 운영

교토 지하철 1일 승차권

이용 가능 노선

  • 교토 시영 지하철 2개 노선(가라스마 선, 토자이 선)

종류 및 가격

  • 1일권 800엔, 어린이 400엔

특징

  • 교토내에서는 지하철보단 버스를 많이 이용하므로 실질적으로 구매할일이 없음
자세히 보기

교토 지하철ㆍ버스 1일권

이용 가능 노선

  • 교토 시영 지하철 2개 노선(가라스마 선, 토자이 선) + 교토내 버스

종류 및 가격

  • 1일권 1,100엔, 어린이 550엔

특징

  • 교토 도심에서 버스는 균일 운임제로 1회 탑승 시 230엔으로 5회 이상 버스 또는 지하철을 타야 유용
    • 교토 외곽 버스는 구간별 운임제
  • 하루에 6회 이상 이용한다면 구매하는게 좋고, 그게 아니라면 이코카 카드로 다니는게 좋음
  • 주말과 공휴일에만 운행하는 교토 관광 특급 버스(EX100, EX101)를 이용한다면 반드시 구매하는게 이득
자세히 보기

교토 관광 특급 버스

2024년 6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교토 관광 특급 버스는 일반 노선 버스보다 정차역이 적어 해당 구간을 좀 더 빨리 이동할 수 있는 버스로 현재 2개 노선으로 운행 중이다.

  • EX100: 교토역 D1 정류장 - 기온 - 은각사 앞 - 은각사 미치 - 헤이안 신궁 앞 - 기온 - 기요미즈미치 - 교토역
  • EX101: 교토역 D1 정류장 - 고조자카 - 교토역

버스 1회 탑승 시 500엔으로 EX100번 위주로 교토역 - 은각사 - 헤이안 신궁 - 청수사 일정으로 다닌다면 교토 지하철ㆍ버스 1일권를 구매하는게 좋다.

자세히 보기

아리마 온천 다이코노유 패키지 티켓

이용 가능 노선

  • 한큐선 또는 한신선 + 고베 전철 + 아리마 온천 다이코노유 입욕권

종류 및 가격

  • 한큐전철 + 다이코노유 입장권: 3,000엔
  • 한신전철 + 다이코노유 입장권: 2,800엔

특징

  • 다이코노유 입장권만 평일 2,750엔 / 주말 2,970엔 임을 고려하면 충분히 메리트 있는 패스

일본에는 JR선이 있다던데?

일본 여행이 처음인 분들도 JR 선에 대해서는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설명한 패스는 JR 선을 제외한 나머지 지하철, 사유철도(私有鐵道, 이하 사철)만 이용 가능한 패스였다.

그럼 오사카에서는 JR 선을 이용할 수 없을까?

예를들어 우메다 역에서 남바역으로 JR선을 이용해서 간다고 하면 우메다 역과 연결된 오사카 역에서 JR 순환선을 타고 JR 이마미야 역에서 환승해서 JR 난바 역으로 가야 한다.

지하철인 미도스지선을 타면 10분이면 가는거리를 환승해서 약 22~25분 정도 걸린다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오사카 시내 관광할 경우라면 거의 JR 선을 탈일이 없고, 유니버셜 스튜디오가 JR 유니버셜 시티 역에 있으므로 이 때만 JR 을 탄다고 보면 된다.

그럼 오사카 시내가 아니라 교토나 고베, 나라를 갈 때는 어떨까?

우메다는 지하철, 사철이 다니는 역이고 우메다 역과 연결된 오사카 역에서 JR 선이 다닌다.

그래서 만약 교토를 간다면 우메다 역에서 한큐 교토본선을 타고 교토 가와라마치 역 일반열차 특급으로 43분 소요, 오사카 역에서 교토역까지 일반 신쾌속 열차로 29분이 걸린다.

이처럼 사철을 타는것보단 JR 선을 타는게 좀 더 빠른 편이며 교토역 도착 후 JR 선으로 사가아라시야마역, JR이나리 역으로 가기도 편해 아라시야마, 후시미이나리 신사를 같이 보려고 할 때는 JR을 이용하는게 좀 더 낫다.

그리고 간사이 공항에서 교토갈 때 오사카로 들려서 가면 최소 두 번 환승해서 약 2시간 10분 정도 걸리지만, 하루카 특급열차를 타면 환승없이 1시간 23분만에 갈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렇듯 JR 선도 잘 이용한다면 좀 더 알찬 여행이 될 수 있다.

  • 나라를 갈 때는 텐노지 역에서 JR선을 타고 갈 수 있지만 나라 공원에서 긴테츠 나라역보다 약 1km 더 멀리 떨어져 있어 별로 추천하진 않는다.
JR 패스 리스트

간사이 지역의 JR선

대표적인 JR선은 오사카 순환선, 야마토지 선, JR 유메사키선 등이 있지만 구글 맵 경로 검색을 하면 JR 선인지 아닌지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아래 PDF 파일에 간사이 지역의 JR노선이 확인할 수 있으므로 아래 JR 관련 패스를 구매하기 전에는 반드시 해당 노선이 포함되는지 확인 후 구매할 필요가 있다.

간사이 지역 JR선.pdf

JR 간사이 패스

JR KANSAI PASS

이용 가능 노선

  • 간사이 지역(공항, 오사카, 교토, 고베, 나라, 히메지, 와카야마 등)의 JR선
  • 간사이 공항 특급 하루카 지정석 (탑승 전 사전 예약 필수, 최대 2회)
  • 서일본 구역 내 노선 JR버스(고속버스는 탑승 불가)
  • 하루카를 제외한 모든 특급열차, 신칸센 탑승 불가

종류 및 가격

  • 1일권 성인 2,800엔 어린이 1,400엔
  • 2일권 성인 4,800엔 어린이 2,400엔
  • 3일권 성인 5,800엔 어린이 2,900엔
  • 4일권 성인 7,000엔 어린이 3,500엔

특징

비고

  • 위에서 언급한대로 오사카 시내에서는 JR선 탈 일이 거의 없고, 그나마 해당 패스로 간사이 공항에서 교토 가는 하루카 특급열차를 가고 다음날 히메지 성을 갔다 오지 않는 이상에는 별로 유용하지 못한 패스라 보면 된다.
자세히 보기

JR 간사이 와이드 패스

JR KANSAI WIDE PASS

이용 가능 노선

  • 간사이 공항, 오사카, 교토, 고베, 나라, 히메지, 다카마쓰, 오카야마, 돗토리, 기노사키 온천, 아마노하시다테 등 JR선 이용
  • 신오사카 - 오카야마 산요 신칸센 지정석
  • 하루카, 쿠로시오, 선더버드, 코노토리 등 특급열차 지정석
  • 서일본 구역 내 노선 JR버스(고속버스는 탑승 불가)

종류 및 가격

  • 5일권 성인 12,000엔 어린이 6,000엔

특징

  • 지정석 이용 시 사전 예약 후 탑승 가능
  • 신칸센, 특급열차의 자유석은 예약없이 패스만으로 탑승 가능
  • 교토역, 우메다, 신사이바시 등 자전거 대여 서비스인 에키린쿤 이용 가능

비고

  • 아마노하시다테를 가거나 이네후나야 마을(별도 버스비 부과)를 가거나 오카야마, 구라시키, 다카마쓰를 왕복을 이용한다먼 무조건 구매해야 하는 패스
자세히 보기

JR 간사이 미니 패스

JR KANSAI MINI PASS

이용 가능 노선

  • 간사이 공항, 오사카, 교토, 고베, 나라 JR선 이용
  • 간사이 공항 쾌속 등 일반 열차만 탑승 가능

종류 및 가격

  • 3일권 성인 3,000엔 어린이 1,500엔

특징

  • 하루카 등 특급열차 이용시 추가 요금 발생

비고

  • 숙소가 오사카 역 근처에 있고 교토, 고베, 나라를 JR선으로 각각 하루 당일치기로 다녀올 때 유용
  • 단, JR 나라 역은 긴테츠 나라역보다 약 1km 더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만 유의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