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객을 위한
100% 무료 가이드북
여행사 근무 노하우로 만든 가이드북
그 어디서도 볼 수 없는 여행 꿀팁
할인 & 쿠폰 제공
투어캐스트는 여행객을 위해 일정을 쉽게 짤 수 있게 가이드 라인을 제시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문의: tourcast.help@gmail.com
(여행관련 문의는 앱 내의 Q&A에 올려주세요!)
전체 가이드북은
투어캐스트 앱으로 만나보세요!
ⓒ 2023. 투어캐스트 Co. All rights reserved.
배너를 통해 상품 구매 시 발생한 수수료로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투어캐스트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잔케이
삿포로에서 버스로 약 1시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그렇게 멀지 않은 곳에서 제대로된 온천을 한다면 가기 좋은 곳이다.
다만 관광적인 요소가 약한 편이라 자연 경관과 온천만 하면서 쉬기에는 적합한 곳이다.
당일치기 온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충분한 휴식을 원하면 1박 정도 숙박을 추천한다.
만약 조잔케이를 당일치기 온천만 하러 간다면 수건은 대여하거나 구매해야 하므로 미리 한국에서 여분의 수건 하나 정도는 챙겨가는게 좋다.
- 그리고 젖은 수건을 담을 비닐도 같이 챙기는 센스!
추천 호텔 & 료칸
조잔케이는 삿포로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멀리 가지 않고 온천 호텔 또는 료칸에서 1박하기 적합한 곳이다.
이동방법
조잔케이는 삿포로에서 버스를 이용해 갈 수 있으며, 크게 두 가지고 나뉜다.
- 갓파 라이너 버스
- 삿포로 역 앞 27번 버스 정류장 / 오도리 니시잇초메 / 스스키노에서 탑승
- 좌석버스로 약 1시간 정도 소요
- 한달 이후부터 하루전까지만 예약 가능
- 버스 예약은 전화(+81-120-737-109) 또는 Web 사이트에서 통해서만 가능
- 당일 좌석이 있다면 현장에서 탑승 가능하며 호에이쿄 온천까지 이동 가능
- 쾌속 버스
- 삿포로 역 앞 26번 버스 정류장 / 오도리 니시잇초메 / 스스키노에서 탑승
- 일반 노선 버스로 약 1시간 20분 정도 소요
- 갓파 라이너를 예약 못 한 경우나 갓파 라이너 좌석이 없는 경우 이용
- 일반 노선 버스이므로 출발지인 삿포로 역에서 타야 그나마 자리에 앉아 갈 확률이 높음
- 호에이쿄 온천으로 가는 경우라면 7H, 그 외에는 7H, 8H, 8J 탑승
왕복 버스 & 온천 패키지
- 삿포로 - 호에이쿄 온천 까지 (편도 1,400엔 * 2) + 호에이쿄 온천 1,000엔
- 온라인으로 버스 예약 시 편도 1,260엔
- 호에이쿄 온천 기준 왕복 버스비 + 온천비용 = 3,800엔이지만 버스 & 온천 패키지 구매 시 3,300엔에 가능
- Web 사이트에서 사전 구매 시 바로 결제 해야 하며, 예약 내용은 반드시 출력해서 가져가야 한다.
- 현지에서 구매 시 조테츠 버스 인포메이션 센터에서 구매해서 갓파 라이너 좌석이 비어져 있으면 탈 수 있고 그게 아니라면 쾌속 버스만 가능하며 구매한 패스는 해당 월, 일에 정확히 긁어 사용하면 된다.
삿포로 출발 조잔케이 방향으로 가는 버스는 1번 고가네유 정류장을 제외한 정류장에서는 승차 불가하며 반대로 조잔케이에서 삿포로로 가는 방향의 버스는 1번 고가네유 정류장을 제외한 곳에서는 승차만 가능하다.
즉, 잘못 내리면 조잔케이 내에서는 버스 탑승이 안 되고 걸어가야 할 수 있다는거니까 조심해야 하며 내릴 때는 반드시 벨을 눌러야 하고 벨을 누르지 않는 경우에는 정류장을 정차하지 않고 그냥 지나칠 수 있다.
9번 조잔케이 샤코마에 정류장과 10번 호헤이쿄 온센 정류장은 조잔케이 마을을 한 바퀴 돌고 난 후 가므로 무턱대고 내렸다가는 가려는 온천을 못 갈 수도 있으니 느긋하게 온천 마을 구경 후 목적지에 내리면 된다.
버스 & 온천 패키지로 이용할 수 있는 온천 리스트 (총 6곳)
- 유모토 고가네유 온천 (위치), 유모토 슌노오야도 마쓰노유 (위치)
- 누쿠모리노야도 후루카와 (위치)
- 4번 조잔케이 유노마치 정류장 하차
- 시간표: 삿포로 역 출발 / 조잔케이 유노마치 출발
- 조잔케이 만세이카쿠 호텔 밀리오네 (위치)
- 유노하나 조잔케이덴 (위치)
- 9번 조잔케이 샤코마에 정류장 하차
- 시간표: 삿포로 역 출발 / 조잔케이 샤코마에 출발
- 야와라기노사토 호헤이쿄 온천 (위치)
- 커리 맛집이다.
- 10번 호헤이쿄 온센 정류장 하차
- 시간표: 삿포로 역 출발 / 호헤이쿄 온센 출발
투어캐스트만의 꿀팁!
모리노우타 런치 뷔페 & 당일치기 온천 플랜
꿀팁 전체 내용은
투어캐스트 앱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일 밤새도 찾지 못하는 정보를 30분만 보면 다 알 수 있습니다."
투어캐스트 앱만의 매력 Point!
- 가이드북 등 모든 기능 100% 무료
- 투어캐스트만의 꿀팁 공유!
- 여행일본어 음성 지원 기능
- 각종 할인 쿠폰 제공
- 여행준비물 체크리스트
- Q&A 게시판 운영
갓파(河童)에 대한 재미난 설
갓파는 일본 민담에 자주 나오는 물 속에 산다는 요괴를 말한다. 한자로는 강 하(河)에 아이 동(童)으로 쓰지만 일본어와 전혀 상관없이 '갓파' 라고 읽어, 한자만 적어둔다면 일본인 대부분이 읽지 못하는 한자이다.
중국에서 왔다는 설과 삼국 시대의 진한에서 왔다는 설이 있으며, 그 근거로는 갓파의 옛날이름이 '가랏파' 인데 가라는 '가야' 라는 나라 이름을 다르게 부를 때 쓰는 이름이며 ~파(派)는 무리에 속한 사람을 의미해 가야국의 사람을 의미하는게 아닐까 하는 설이 있다.
그리고 당시 진한 사람들은 머리를 평평하게 만들기 위해 어린 아이 머리 위에 돌을 얹는 풍습이 있었는데 갓파의 머리가 평평한 걸 두고 삼국에서부터 왔다는 설이 있다.
그리고 큐슈 야쓰시로시(八代市)에 갓파 비석에 갓파가 장난치다 마을 주민들한테 붙잡혀 이 돌이 더 닳을 때 까지 장난을 치지 않는 약속으로 매년 축제를 지내달라고 요청했고 매년 오레오레데라이다(オレオレデーライタ) 축제를 연다고 적혀 있다.
이에 마을 사람들은 매년 5월 18일 오레오레데라이다(オレオレデーライタ) 축제를 연다고 한다.
'오레오레데라이다' 는 오래오래 + 되어지다 라는 한국어와 되어지다의 경사도 사투리 되레이~ 와 비슷하기도 하다. (그 외 무서운 설도 있지만 관심이 있다면 별도로 검색)
최근에는 물 관련 캐릭터나 애니메이션 등에 장난치는 캐릭터로 자주 등장한다.
갓파는 머리에 있는 물이 마르면 죽는다고 하고 오이를 좋아해 오이가 없어지면 일본인들은 갓파의 짓이라 생각하기도 한다.
그리고 오이만 넣고 만든 김말이를 '갓파마키' 라고 한다.
조잔케이와 갓파와의 관계
한 청년이 강으로 낚시를 갔다 실종이 되는데 그 후 1년 뒤 갓파 부인을 만나 아이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청년의 아버지의 꿈에 나왔다고 하며 그 이후부터 이 지역에는 단 한명의 익사자가 나오지 않았다고 해 조잔케이 마을에서는 갓파를 상징이자 수호신으로 생각하고 있다.
갓파를 캐릭터한 '갓퐁' 이 조잔케이 온천 홍보 대장으로 2012년 7월에는 삿포로시 미나미구 구청장으로 부터 특별 주민증도 발급 받았고, 조잔케이 곳곳에 관련 굿즈 상품이 있다.
조잔케이 마을 입구에는 갓파 수탕(手湯)이 있으며 갓파 머리에 물이 마르지 않게 머리에 온천물을 떠서 부으면 입으로 나오는 물로 손을 씻은 후 소원을 빌면 들어준다고 한다.